본문 바로가기
일상 인성 공부 사회 공부

태권도를 통한 인성 교육: 대한민국의 역할과 방향

by 공인지망생 2024. 10. 9.
728x90

오늘날 우리는 태권도가 단순히 스포츠나 체육으로만 인식되는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태권도의 본질적인 가치와 역할을 재정립하고, 이를 통해 인성 교육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매김해야 할 때입니다. 대한민국은 홍익인간의 철학을 바탕으로 태권도를 발전시켜 왔으며, 태권도는 인류 사회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권도의 본질과 철학적 의미

우리가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태권도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입니다. 태권도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닌, '도인(道人)'을 길러내는 수련입니다. 도인이란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수련을 통해 자신을 넘어서는 인격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태권도는 이러한 도인을 길러내기 위한 도구이자 수련 방법입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태권도는 체육 활동이나 스포츠로서의 성격이 부각되며, 그 본질적인 가치를 다소 잃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태권도가 지닌 깊은 철학적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 교육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정립해야 합니다. 태권도는 몸과 마음을 단련하며 사람을 반듯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수련 방법입니다. 이러한 수련을 통해 개인은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홍익인간 철학과 태권도: 인류를 이끄는 지도자 양성

태권도의 철학적 뿌리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사상에 있습니다. 홍익인간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이념으로, 대한민국의 건국 이념이기도 합니다. 홍익인간의 이념은 모든 인류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조화로운 세상을 지향하며, 인류를 이끄는 지도자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홍익인간 철학을 바탕으로 태권도를 통해 이러한 지도자를 양성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단순한 민족적 정체성을 넘어, 전 세계를 이끌어 갈 지도자로서의 책임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인류는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과 변화를 경험했으며, 지식 사회로 진입했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지식을 갖춘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에서 대한민국의 역할은 지식과 함께 인성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며, 태권도는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태권도의 역할: 예절 교육과 인성 교육의 중심

태권도가 인성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그 안에 예절 교육과 도덕적 수양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태권도는 단순한 신체 훈련이 아니라, 마음을 다스리고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태권도를 배우는 아이들은 예절 교육을 통해 올바른 사회적 규범과 도덕적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됩니다.

예절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과는 다릅니다. 지식은 외부에서 습득할 수 있지만, 예절은 몸과 마음을 수련하면서 체득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부모나 교사들이 예절을 가르치려 할 때, 아이들이 잘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태권도 사범이 예절을 가르칠 때, 아이들은 이를 훨씬 더 잘 받아들이고 실천합니다. 이는 태권도가 지닌 독특한 교육적 효과 중 하나입니다.

태권도를 통한 인류 공영의 이바지

태권도는 5천 년의 무술 역사를 정리하여 현대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 전달한 소중한 유산입니다. 대한민국은 화랑도와 같은 고대의 무술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정리하고 발전시켜 태권도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이처럼 태권도는 대한민국의 전통적인 무술 철학을 바탕으로, 인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무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하지만 태권도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술을 넘어서 무도(武道)의 정신적 측면을 더욱 강조해야 합니다. 무도는 단순히 싸움을 위한 기술이 아니라, 인류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양성하는 수련 과정입니다. 무도인은 인류 사회에서 도덕적, 정신적으로도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무도인의 길을 걸을 때, 태권도는 전 세계적으로 더 큰 가치를 지니게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 인성 교육과 사회적 책임

대한민국은 지식 사회로서 인류 역사상 가장 똑똑한 민족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만으로는 사회를 바르게 이끌어갈 수 없습니다. 지식은 사회의 논리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 논리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인성 교육이 결여될 경우, 지식은 오히려 분열과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가 직면한 문제는 바로 이 지식과 인성의 불균형에서 비롯됩니다.

지식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논리를 주장하며 서로 부딪히고, 이는 영혼의 상처를 남깁니다. 말로서 상처를 입은 영혼은 힘을 잃고,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성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태권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태권도는 사람들에게 예절을 가르치고, 사회의 기본 질서를 존중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단순히 지식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도덕적 책임감을 가지게 됩니다.

태권도의 미래: 인류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무도

태권도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태권도가 수련되고 있으며, 그 저변이 매우 넓습니다. 단일 무도로서 전 세계 인구의 70%가 태권도를 접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태권도가 인류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우리는 태권도를 통해 인류의 지도자를 양성해야 할 때입니다. 태권도의 예절 교육과 인성 교육을 더욱 발전시켜,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책임감을 심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태권도는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무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결론: 태권도와 인성 교육의 조화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인류 사회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중요한 수련 과정입니다. 대한민국은 홍익인간의 철학을 바탕으로 태권도를 발전시켜 왔으며, 이제는 이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인류 사회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태권도를 통해 예절 교육과 인성 교육을 바르게 실천할 때, 우리는 보다 조화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youtu.be/Frzzk1i0Na4?si=DoPsvDmUmRyDoAEx

 

 

728x90